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난지원금 사용처 관련 Q&A

by 모두의 리뷰 2021. 9. 24.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지난 9월 6일부터 세대원 수와 건강보험료 본인부담액 기준에 따라 1인당 25만 원씩 지급되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관련 Q&A

2020년 지급되었던 1차 재난지원금과 지급기준, 지급액, 신청방법, 사용처가 확연히 다른데요. 그래서 오늘은 재난지원금 사용처 관련 Q&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관련 Q&A

 

Q: 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5차 재난지원금은 현금 지급이 불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Q: 재난지원금을 대형마트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한 자치단체 내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계의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앱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아닙니다. 전국 단위의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배달앱 사용 시에도 현장 결제를 선택하는 경우 국민 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지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몰이나 공공지역 배달앱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재난지원금 사용지역 변경이 가능한가요?

A: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신청한 경우 카드사를 통하여 국민 지원금 사용지역 변경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수령한 경우 이사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최초 신청한 경우에 한하며 사용 중인 경우에는 지역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Q: 국민지원금을 올해 사용하지 않고 내년에 사용할 수 있나요?

A: 안됩니다. 국민지원금의 사용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해당 기간까지 소진하지 못하면 국민지원금은 자동으로 소멸되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지역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사용이 가능한 업종과 사용이 불가능한 업종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확인

 

 

 

반응형

댓글